최신호 (29호 2019년 1~4월호)

지난 호

쟁점:운동 내 이슈들

오늘날의 학생운동

정병호 23 29
140 15 13
14/15
프린트하기 전체 보기 PDF 보기

오늘날 급진화하는 학생들조차 대체로는 개인주의적이고 조직의 필요성을 불신하는 경향이 강하다. 학생운동은 본래 전통이 약하고 경험이 적어 투쟁의 전략·전술을 잘 다루지 못한다는 약점이 있는데도, 급진화하는 많은 학생들이 조직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 조직은 개인이 미처 할 수 없는 수준의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조직을 통해 구성원들은 서로 가르치고 배우며 협력에 바탕을 두고 일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변혁적 정치 조직은 학생들이 부문적 시야에 갇히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학생들의 폭발적 투쟁은 그들이 자본주의 대학에서 겪는 소외를 부분적으로 완화시킬 수는 있어도 소외의 근원인 자본주의 체제 자체를 제거하지는 못한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폭발적으로 투쟁에 나섰다가도 그들 자신의 힘에 한계를 느끼면서, 금세 투쟁에서 이탈하곤 한다.

자본주의 체제 자체를 제거하는 투쟁은 오로지 학생 투쟁이 노동계급 투쟁을 촉발해, 노동계급이 다른 피억압 집단과 함께 혁명적으로 분출할 때에만 가능하다. 따라서 학생들의 투쟁도 전체 계급 투쟁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예컨대 한 학교의 등록금 투쟁에서도 단지 그 학교 학생들의 이익만이 아니라 비싼 등록금 때문에 고통받는 넉넉지 못한 가정의 대학생들 전체와 노동계급의 이익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했을 때 더 일관되게 투쟁할 수 있다.

변혁적 정치 조직 활동가들은 이런 관점을 가지고 투쟁 속에서 능동적 구실을 할 수 있고, 투쟁이 기로에 서는 국면마다 투쟁이 전진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학생들을 이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닫기
x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