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29호 2019년 1~4월호)

지난 호

쟁점:운동 내 이슈들

오늘날의 학생운동

정병호 23 29
140 13 11
12/15
프린트하기 전체 보기 PDF 보기

물론 학생들 사이에 공통된 불만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학생회는 노동조합처럼 학생 권익 방어 구실을 할 수도 있다. 한편 학생들은 단일한 계급적 이해관계를 가진 집단이 아니므로 학생회는 노동조합과 달리 얼마든지 이해관계 중심으로 조직되지 않을 수 있다. 학생들은 대학에서 이데올로기를 통해 세계를 해석하기를 강요받는데, 이는 학생회가 전체 학생들의 평균적 의식을 대변해야 한다는 압력으로 나타난다.

학생 활동가들은 대부분 이런 압력을 추수한다. 특히 NL 계열 활동가들이 이런 경향이 강한데, 그들이 점점 개혁주의로 변모하면서 스탈린주의 당 개념(운동은 모두 당의 통제를 따라야 한다는 개념)과 더불어 사회민주주의 당 개념(당이 계급 전체를 대표한다거나 계급의 평균적 의식을 대변한다는 개념)을 동시에 받아들이게 된 것과 관계 있는 듯하다.

물론 오늘날 학생들 사이에 정치적 급진화가 일어나고 있으므로, 학생회가 학생들의 평균적 의식을 대변해야 한다는 압력 하에서도 특정 운동을 주도하거나 그 운동에 참여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회 운동이 더는 의미가 없다고 선언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오늘날 학생들의 급진화가 불균등하고 모순적이라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된다. 학생들 다수는 불만이 있어도 대개 행동에 나서지 않고, 비교적 소수의 학생들만이 급진 사상에 귀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평균적 의식을 대변한다는 관점으로는 건설할 수 있는 운동의 폭이 매우 협소해질 것이다.

게다가 선출된 학생회 리더들이 학생들의 평균적인 의식조차 대변하지 못할 때도 흔하다. 학생들의 투쟁 전통과 조직화 전통이 약한 곳에서는 학생회장 경력을 정치권 진출이나 취업에 활용할 스펙으로 간주하는 경력주의자들이 학생회 리더가 되는 경우도 꽤 많다.

닫기
x닫기